FTC 쉬운 구독 취소 모델 승인

FTC 쉬운 구독 취소 모델 승인

이번 시간에는 FTC 쉬운 구독 취소 모델 승인 소식을 전해 드리려 합니다.
매번 자동 결제로 월말에 깜짝 놀랐던 경험 있으신가요?
이제는 그런 고통이 줄어들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2024년 10월 16일,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가 사용자에게 불리한 구독 모델을 줄이기 위한 새로운 규칙을 최종 승인했습니다.

이제 기업들은 서비스를 가입할 때처럼 쉽게 구독을 취소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는 온라인에서 계정을 만들 때마다 간단한 온라인 취소 절차를 보장하며,
오프라인에서 가입했다면 전화나 직접 방문을 통해 취소할 수 있는 선택권을 제공합니다.

FTC는 소비자가 구독에 대한 명확하고 진실한 정보를 제공받도록 하고 그들의 동의를 얻도록 요구합니다.
이는 ‘네거티브 옵션’ 기능에 자동으로 가입되는 사업 관행을 종식시키려는 조치입니다.
이 모델에서는 고객이 추가적이고 종종 숨겨진 절차를 밟아야만 구독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FTC의 의장인 리나 칸은 “지나치게 많은 기업들이 사라지기 어려운 절차를 만들어 가입을 해지하는 것을 어렵게 만듭니다”라며,
“FTC의 규칙은 이러한 트릭과 함정을 종식시켜 미국인의 시간과 돈을 절약할 것입니다.
아무도 원하지 않는 서비스를 계속해서 비용을 지불해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라고 전했습니다.

새로운 규칙은 3-2의 투표를 통해 승인되었으며,
일부 요구 사항은 이전 드래프트에서 삭제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매년 고객이 구독을 해지할 수 있음을 상기하도록 하는 조항이나
고객의 동의를 얻어 구독 유지를 위한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조항 등이 제외되었습니다.
이러한 규칙들은 연방 관보에 게시된 후 180일 후에 발효됩니다.

기업들은 새로운 규칙을 반대하며 고객이 해당 규칙을 통해 원하는 서비스를 실수로 취소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FTC는 어려운 구독 해지 방식에
대한 불만이 2021년 하루 평균 42건에서 2024년에는 70건으로 증가했다고 밝히며 해당 주장에 반박했습니다.

또한, FTC는 구독 취소에 어려움을 겪게 한 몇몇 유명 기술 기업을 고소한 바 있습니다.
아마존은 Amazon Prime 구독을 숨겨 사용자에게 강요했다고 비난을 받았고,
Adobe는 서비스를 취소하기 어렵게 만들고 조기 해지 수수료에 대한 정보를 숨겼다는 혐의를 받았습니다.

이러한 변화들은 소비자 보호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될 것이며,
더 투명한 비즈니스 환경을 만들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FTC 쉬운 구독 취소 모델 승인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더욱 새로운 IT News로 찾아 뵙겠습니다.